rufus 윈도우7,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5분만에 완성!

던팩토리 블로그

윈도우10이 성공적으로 출시되어 이미 많은 사람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7 까지만 해도 사용자가 직접 ultra ISO나 rufus같은 설치 디스크를 USB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10부터는 전용 도구를 통해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끔 윈도우에서 제공한 공식 도구가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예전 방법대로 Rufus를 이용해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것이 편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7 혹은 윈도우 10 부팅 USB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썸네일


Rufus 윈도우 설치 디스크 쉽게 만들기


윈도우7 또는 윈도우10의 설치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들이 있습니다. 준비물은 3가지면 충분합니다.
  • Rufus 프로그램
  • 윈도우 설치용 iso 파일
  • 8 GB이상의 USB 드라이버
우선 Rufus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는 루퍼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편하신 방법 대로 설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이용했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받을 수 있는 버전은 3.1, 공식 홈페이지의 최신 버전은 3.5 버전입니다. 

다운로드

다음은 윈도우 설치용 ISO 파일입니다. 윈도우 7은 이곳, 윈도우10은 이곳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10의 경우 설치 전용 도구를 다운로드 한 뒤, 설치 전용 도구를 통해 ISO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ISO 다운

모든 준비물이 완료 되었다면, 먼저 설치 디스크를 만들 USB를 컴퓨터에 삽입합니다. 그 다음 Rufus를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맨 처음 장치 항목에 삽입합 USB가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나타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선택이 잘 되었다면 이제 '고급 드라이브 속성 표시'를 클릭합니다.  이후 'USB 하드 드라이브 목록'을 선택하시고 부트선택에서 '디스크 또는 ISO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ISO 선택

그 선택 버튼을 누르신 뒤 준비해 놓았던 ISO를 선택합니다.

이제 시작 버튼을 누르면 USB에 설치 디스크가 복사되게 됩니다. 파일 시스템과 클러스터 크기는 기본값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기본값은 FAT / 16 KB입니다. 

포맷 시작

Rufus 프로그램에 완료 메세지가 나타나면 완성된 것입니다.

완료

컴퓨터를 끄고 del or F8 or F12 등의 키룰 눌러 부팅 모드를 알맞게 설정하시면 설치 전용 모드에 진입하셔서 업그레이드나 클린설치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